본문 바로가기
알고가자고

[그리스]수도 국기 화폐단위

by 애린양 2022. 11. 7.
반응형

그리스 [ Greece ]

 

 그리스(Greece)는 영어 명칭으로 정식 명칭은 헬레닉 공화국(Hellenic Republic)으로 헬라스(Hellas)라고 부르기도 한다. 국토는 본토인 반도와 주변의 섬들로 이루어져 있다. 본토의 서쪽은 이오니아해, 남쪽은 지중해, 동쪽은 에게해에 둘러싸여 있다. 북쪽은 연장 800km에 이르는 긴 국경으로 알바니아, 마케도니아, 불가리아와 접하고, 동쪽으로 에게해와 동북의 마리치강을 사이에 두고 튀르키예와 접한다.

그리스는 자국의 영토 확장을 위해 1897년과 1919년 두 차례에 걸쳐 전쟁을 일으켰는데(그리스-투르트 전쟁) 이때 국경선이 확정되었다. 1974년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1981년 유럽공동체(EC, 현재 EU)에 가입하였고, 2001년부터 유로화(EURO)를 도입해 사용하고 있다. 행정구역은 51개 현(nomos)과 1개 자치주(autonomous region)로 이루어져 있다.


 

 

 

수도 아테네[ Athens ]

 

고대 그리스어(語)로는 아테나이(Athénai), 현대 그리스어로는 아티나이(Athínai), 고어로는 Athenae이다. 이름은 시(市)의 수호신 아테나 여신과 관계가 있다. 아티카반도 중앙 사로니크만(灣) 연안에 있는데 동쪽은 히메토스산(山), 북동쪽은 펜텔리콘산, 북서쪽은 파르니스산, 서쪽은 아이갈레오스산에 둘러싸인 평야가 사로니크만으로 기우는 지점에 자리잡고 있다.

시는 키피소스강(江)과 그 지류인 일리소스강 사이에 끼어 있으며, 아크로폴리스(해발고도 156m)를 중심으로 몇 개의 작은 언덕이 있는데, 북동쪽에 있는 리카베토스 언덕이 해발고도 277m로 가장 높다. 남서쪽에는 필로파포스·프닉스·아레오파고스 등의 언덕이 있다.

아크로폴리스의 북동부가 시의 중심부이며, 왕궁·의사당·관청·대학 등이 있다. 이곳에 '헌법광장(신타그마토스)'과 '오모니아광장'이 있으며, 이들을 잇는 2개의 병행하는 거리, 즉 '스타디온거리'와 '대학거리(또는 베니젤로스거리)'를 따라 큰 호텔과 상점이 있다.

아크로폴리스의 북서부는 상업의 중심지이며, 길들이 뒤얽혀 있다. 시는 북동쪽과 남동쪽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새 시가와 주거지가 만들어지고 있다. 고대에는 아크로폴리스 주변, 특히 북쪽이 시의 중심이었는데, 고대 그리스시대의 ‘아고라’는 아크로폴리스의 북서쪽 기슭에 있었다. 로마시대의 아고라는 지금보다 약간 동쪽에 있었다. 시는 정치와 소비의 중심지인 동시에 항공·항해 등 교통망의 기점이기도 하며, 근대적 신흥도시로서 활기가 있다.

외항인 피레에프스와 함께 그리스 경제활동의 중심으로 직물·피혁제품·기계·화학약품·포도주·브랜디·가구 등을 생산하며, 그리스 공업생산액의 60∼70%를 차지한다. 시중에는 고대 유적이 많고 박물관도 있기 때문에 관광도시로서 많은 관광객이 찾는다. 외항 피레에프스는 그리스 제일의 항구로 번영을 누리고 있다.

 


 그리스의 국기
 

하양과 파랑의 9개 가로줄이 서로 교대로 배치되었고 깃대쪽 상단에는 파랑 직사각형에 하양 십자가 있다. 파랑과 하양은 이 나라가 맞아들여 왕이 되었던 바바리아공(公)의 오토가문(家紋)에서 유래하였다. 파랑은 바다와 하늘을 나타내고, 십자는 이슬람·튀르키예에 대한 그리스도교국인 그리스 독립의 상징이었다. 9개의 줄은 1821년 시작된 독립전쟁 때 '자유냐 죽음이냐(Eleftheria i thanatos)'라는 그리스어(語) 투쟁구호의 9음절을 나타내며, 또 독립전쟁이 9년 동안 계속되었음도 뜻한다. 국기는 시대에 따라 파랑과 하양의 가로줄만으로 된 기와 백십자기로 바뀌는 등 몇 차례 변경을 겪다가 1978년 12월 22일에 현재의 기로 정해졌다. 가로세로 비율은 12:7이다.
  

화폐단위 유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