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고가자고

공황장애 정의 원인 증상 치료

by 애린양 2023. 2. 16.
반응형

공황장애는 갑작스럽고 예기치 않은 공황발작을 특징으로 하는 불안장애의 일종이다. 공황 발작은 심장 두근거림, 땀 흘림, 호흡 곤란과 같은 신체적 증상을 일으킬 수 있는 공포와 불안의 강렬한 에피소드이다. 

공황장애의 증상은 매우 괴로울 수 있고 개인의 삶의 질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다행히도 공황장애의 증상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효과적인 치료법이 있다. 공황장애를 치료하는 첫 번째 단계는 정신건강 전문가의 도움을 구하는 것이다. 정신 건강 전문가는 공황 장애를 진단하고 개인화된 치료 계획을 개발하는 것을 도울 수 있다. 공황장애의 치료 옵션에는 치료, 약물치료 또는 둘의 조합이 포함될 수 있다.

 인지행동치료(, CBT)는 공황장애를 치료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치료의 한 종류이다. CBT는 공황 발작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부정적인 사고와 행동 패턴을 바꾸는 것을 목표로 한다. CBT를 통해 개인은 자신의 부정적인 생각과 신념을 확인하고 도전하는 법을 배우고, 공황 발작을 관리하기 위한 대처 전략을 개발하며, 노출 치료를 통해 점차 두려움에 맞서게 된다. 약물치료는 또한 공황장애에 효과적인 치료법이 될 수 있다. 항우울제, 예를 들어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 삼환식 항우울제(TCA) 등이 증상 관리에 도움이 되도록 처방되는 경우가 많다. 자낙스와 발륨과 같은 벤조디아제핀은 공황발작으로부터 단기적인 완화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될 수도 있지만, 습관성일 수 있고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치료와 약물 치료 외에도, 생활 방식의 변화는 공황장애의 증상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규칙적인 운동, 건강한 식사, 명상과 심호흡과 같은 스트레스 감소 기술은 불안 증상을 관리하고 전반적인 웰빙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공황장애를 치료하는 것은 하나의 과정이고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증상이 호전되더라도 치료를 계속해 재발을 막는 것도 중요하다. 정신 건강 전문가의 도움으로, 공황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그들의 증상을 관리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배울 수 있다.

반응형

댓글